전쟁 이슈로 투심이 완전 위축되었습니다.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할 수 있음을 예고했고 이는 실현되었습니다.
- 오늘의 미국증시
- 국내증시
- 큐로홀딩스 주가
- 이지바이오 주가
- 오늘의 상한가 및 급등주
- 상한가 리스트
- 급등주 리스트
- 국내증시
미국증시
미국증시가 우리나라보다 더 직격탄으로 위협이 가해졌습니다. 현재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관계는 상당히 애매한 상황입니다.
전쟁 광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는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EU와 미국이 우크라이나를 방어합니다. 이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먹는 모습을 보며 중국이 침을 흘리다가 대만을 침공하게 됩니다. 이를 보고 반도체만은 양보할 수 없었기 때문에 미국이 대만을 옹호하게 되고 전선이 2개로 늘어나게 된 미국이 주변국으로 하여금 참전을 요청하게 됩니다. 이에 호주와 인도, 일본이 참전하게 되고 중국은 북한에게 한반도 도발을 지시하게 되면서 한국과 북한이 참전하게 되면서 3차 대전이 발발한다는 시나리오입니다.
우스갯소리로 나온 이야기지만 무시할만한 내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어떠한 후보가 무슨 결정을 하든 간에 이 상황을 염두에 두고 어디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 간절하게 기대하겠습니다.
국내증시
- 코스피 지수 : 개인 1조 999억 순매수
- 코스닥 지수 : 개인 1,705억 순매수
- 원달러 환율 : 8.8원 상승한 1,202.4원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했습니다. 코로나 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17만 명대를 기록하면서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았습니다. 두 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인상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상승한 상황을 점검하는 차원에서 숨 고르기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큐로홀딩스 주가 차트
전체적으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이슈로 여러 종목이 상승했습니다. 이중 낯설었던 큐로홀딩스의 경우 지정학적 리스크가 크게 확대되었고 자회사 큐로컴에너지가 미국 루이지애나와 텍사스 유전/가스전에 투자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새로운 에너지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상승 마감했습니다. 지엔코의 경우 큐로홀딩스가 최대주주로 있는 계열사입니다.
이지바이오 주가 차트
이지바이오는 혼란을 틈타서 사료 관련주로 시간 외 상한가가 나왔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로 국제 곡물가가 상승하면서 곡물가 인상에 대한 영향을 긴급 점검했다는 정부의 소식으로 사료 관련주의 상승이 나왔습니다.
오늘의 상한가 및 급등주
러시아-우크라이나, 그 이어서 독일의 참전, 그에 이어서 미국의 참전과 중국/북한의 이해관계가 얽히는 수순으로 이어지지 않는 이상 우리나라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언급한 이상한 전개로 흘러가지 않는 이상 저평가 고배당주를 담는 시기가 왔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단타 CMA 계좌를 적극 활용하는 PB와 단타로 접근하는 것이 좋은 시장입니다.
상한가 리스트
- 큐로홀딩스, 중앙에너비스, 한국석유, 지엔코, 대성에너지, 경동도시가스, 흥구석유, 지에스이, SH에너지화학 : 에너지 관련주입니다.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 침공 소식이 전해지면서 관련주들의 급등이 나왔습니다. 여러 지역을 동시에 급습했다는 지정학적 리스크가 확대되면서 관련주들의 대거 시세가 분출되었습니다.
급등주 리스트
- KG ETS : 폐기물 관련주와 호실적이 겹치면서 상승이 나왔습니다. 매출이 전년 대비 2,197% 상승한 3조 5,354억 상승했다는 이슈로 상승했고 현재 실적 발표 기업 중 압도적 1위입니다.
- 빅텍, 한일단조, 스페코 : 전통의 방산주 기업들입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관련주로 상승이 나왔습니다.
- 아이티센 : 금 관련주로 원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아니더라도 전쟁 관련 이슈로 상승이 나오는 종목입니다. 통상 금 관련주로 엘컴텍, 정산애강이 중심이었다가 아이티센의 경우 한국금거래소를 자회사로 두고 있어 직접적인 관련주로 상승이 나온 종목입니다.
- 피에이치씨 : 코로나 타액 진단키트 관련주입니다. 최근에 어린이 확진자가 많이 급증하면서 타액을 이용한 코로나 검사 요청이 급증하면서 신속하게 심사할 수 있다고 밝힌 피에이치씨의 상승이 나왔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