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 정책 및 투자대회 정보

생명보험 손해보험 쌩 기초 지식! 아니다. 상식

by ♾⚕⨊⪒૱ 2025. 5. 2.
반응형

알수록 복잡하지만 당연히 알고 넘어가야 하는 보험. 모른다고 언제까지나 넘어갈수는 없습니다. 생명보험부터 손해보험까지 기본 구조를 알고난 후 세부 사항을 알게 되면 생각보다 직관적으로 이해가 되거든요. 천천히 한번 읽어 보시면 큰 도움되실거에요.

 

 

 

 

1. 보험계약 기본 구조

2024년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보험가입자의 63%가 계약서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계신 독자분만 그런 일을 겪으시는게 아니니까 걱정 마세요.

 

주요 당사자 관계

일단 가장 기본은 보험자와 피보험자 처럼 당사자 등 지칭을 기본적으로 알고 시작 하셔야 합니다.

 

보험계약자는 매월 15일 82,000원의 보험료를 납입하는 김철수 씨(34세)와 같은 실제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2025년 1월 개정된 상법 제638조에서는 보험계약자의 정보제공의무 강화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계약체결 시 고지의무 위반 시 계약취소 가능"
- 2025년 개정 보험업법 제23조 제2항

보험자는 대부분 보험사를 말하는데, 나중에 피보험자에게 보험금을 지불할 의무가 있는 쪽을 의미합니다. 피보험자는 이 보험계약을 통해 보험금을 받는 등의 혜택을 받아야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런 부분을 명확하게 알려주지 않으면 보험업법에 따라서 혼날 수 있다는거죠.

 

피보험자는 손해보험에서는 자동차 등의 경우에서 피보험 목적물이라고도 부릅니다.

 

2. 생명보험 vs 손해보험 차이점

2024년 보험개발원 통계에 따르면, 20대 가입자의 78%가 두 보험의 차이를 혼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분 생명보험 손해보험
보상원칙 약정금액 지급 실손해 보상
대표상품 암보험, 연금보험 자동차보험, 화재보험

아주 간소화 해보자면 사람이 아프면 생명보험, 자산이 아프면 손해보험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분이 중요한 이유는 나중에 운전자 보험 등의 손해보험 상품과, 상해 보험인 생명 보험을 동시에 가입했다고 해볼게요?

 

이럴 때 보험금을 양쪽에서 다 받을 수 있는지 등 사고가 났을 때 문제가 발생하니 본인이 가입 전 꼭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실전 적용 사례

2023년 서울중앙지법 판례(2023가합112233)에서는 자동차사고 시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의 중복보상 여부를 명확히 구분한 바 있습니다.

 

나름 머리를 써서 두 보험에서 모두 보험금을 수령하면 차라리 사고난게 유리하네? 이런 계산을 하셨더라도 위와같은 보험 계약서 문구를 확인하지 않으셨다면 불가능합니다. 오히려 보험 사기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조심 하셔야 합니다.

 

 

 

 

 

3. 실제 보험금 청구 프로세스

2024년 삼성생명 사례분석에 따르면, 서류 미비로 인한 보험금 지연율이 32%에 달합니다.

  1. 사고발생 72시간 내 보험사 신고(전화/모바일앱)
  2. 의료진 소견서 등 10종 필수서류 제출
  3. 심사 후 평균 14일 이내 보험금 수령

지연이 된다는건 두 가지 경우죠? 해당 보험사가 일을 늦고 아주 못하거나, 본인이 일 처리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보조하지 못했거나 하는 경우입니다.

 

기본적으로 본인이 할 수 있는건 다 하시면 요즘은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서 금방금방 보험금 수령 가능 하십니다.

반응형

댓글